"알바트로스 새 (Vogel Albatross)"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작품소개 추가)
(차이 없음)

2025년 8월 17일 (일) 12:35 판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의 시

알바르토스 새 (Vogel Albatross)
작가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초판 발행1882
장르

작품소개

1882년 5월 니체가 시칠리아에서 3주간 머무르는 동안 쓴 <메시나의 목가>에 포함된 8편의 시 중 한 편이다. 니체가 새를 모티프로 하여 쓴 초기 시들 중 하나로 새의 비상을 노래한다. 시적 화자는 알바트로스를 통해 그가 갈망하는 영감, 시적 고조를 이미지화한다. 마지막 연에서 높이 떠 있는 알바트로스를 생각하며 눈물을 흘리는 시적 화자는 세인들의 조롱과 질투를 받는 자신의 운명과 너무 높이 오른 알바트로스를 동일시하며 일종의 연민을 느낀다. 이 같은 감상성은 이 ‘영웅적 전원시’의 구성요소기도 하다. 이 시는 1882년 출판된 보들레르의 <악의 꽃>(Les fleurs du Mal)에 실린 <알바트로스>를 강하게 연상시킨다. 국내에서는 2012년 최연숙에 의해 초역되었다(신아사).

초판 정보

Nietzsche, Friedrich(1882): Vogel Albatross. In: Internationale Monatsschrift. Zeitschrift für allgemeine und nationale Kultur und deren Litteratur. I (5). Chemnitz: Ernst Schmeitzner, 274-275.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