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트의 신부 (Die Braut von Corinth)

Han01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6월 27일 (금) 12:48 판 (작품소개 6-1차)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담시

코린트의 신부
(Die Braut von Corinth)
작가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초판 발행1798
장르담시

작품소개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1797년에 집필하여 쉴러가 발행한 <1798년 문예연감>에 실은 담시(Ballade)이다. 괴테와 쉴러가 함께 바이마르 고전주의를 확립해 나가던 때인 1797년은 두 사람의 담시가 쏟아져 나와 ‘담시의 해’로 불린다. 이 시의 흡혈귀 모티브는 로마 제국 황제 하드리아누스 시대의 작가 트랄레스의 플레곤(Phlegon von Tralleis)의 책에서 유래한다. 어느 날 밤 코린트의 한 집안에 맏딸과 정혼한 사이인 아테네의 청년이 찾아온다. 혼자 깨어있던 어머니가 청년을 극진히 대접하고 피곤한 청년은 잠자리에 드는데, 갑자기 한 처녀가 방에 들어온다. 두 청춘남녀는 결국 격정적인 사랑의 밤을 보내게 되는데, 집안을 단속하던 어머니에게 그 현장이 발각된다. 청년에게 찾아든 여인은 이 집안의 맏딸이자 그의 정혼자이지만 실은 이미 세상을 떠난 망자이다. 다신교 전통을 지닌 그리스에서 다른 도시들보다 먼저 기독교화된 코린트를 배경으로 그녀가 “잘못된 서원”에 사로잡힌 어머니 때문에 세상을 떠났음이 암시된다. 교차운(abab)과 꼬리운(ccb)으로 구성된 7행의 시연 28개로 이루어져 있다. 국내에서는 2007년 전영애에 의해 처음 번역되어 <괴테와 발라데>에 수록되었다(서울대학교출판부).

초판 정보

Goethe, Johann Wolfgang von(1798): Die Braut von Corinth. In: Musen-Almanach für das Jahr 1798. Tübingen: Cotta Verlag, 88–99.


바깥 링크